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말 재밌는걸 들고왔는데요, 개발을 하다 재밌는것을 발견했는데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필수인 크롬의 F12.. 여러분은 이 F12를 얼마나 사용하실 줄 아시나요??
많은 프론트엔드 개발자분들도 잘 사용하지 못한다는 F12에 대해서 제가 알고있는 정보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 F12를 누르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화면을 처음 보시는 분들소 있을 수 있으니 상단 탭에 대하여 중요한것들 위주로 설명해보자면 우선 elements 탭, console 탭, network 탭, application 탭이 있습니다.
주로 이렇게 4개를 주로 보실텐데요. 탭에 대하여 설정을 해보자면
1. elements탭주로 html을 미리보거나, css를 확인할때 사용합니다. elements에서 css를 직접 수정, 생성을 할 수 있으며 미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css이나 style을 수정하기 전에 미리보기를 통해 실수를 줄일 수 있죠. 이건 쓰나 안쓰나.. 저는 주로 클론코딩이나 이쁜 css를 볼때 주로 사용합니다.2. console탭자바스크립트 소스의 console.log나 에러로그 등을 출력해주는 화면입니다. 개발을 하다 로그를 찍고싶다면 console.log()를 통해 변수 값을 확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주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이따 말할 아주 재밌는 기능이 바로 이 console을 사용한답니다!3. network탭웹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정보들을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주로 프론트엔드의 경우 api 호출내용을 확인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저같은경우에는 주로 request가 제대로 갔는지, 호출이 여러번이루어지지 않는지, response를 확인하고싶을때 사용한답니다! 없어선 안될 중요한거죠..4. application탭프론트엔드의 꽃 Web Storage 와 쿠키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서는 localStorage와 sessionStorage의 값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추가, 수정, 삭제가 가능하답니다.. 와우..이렇게 스토리지 값을 변경하면서 웹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꽃같은 개발자 도구중에 console화면에서 사용이 가능한 기능을 하나 공유하고자 합니다!!
개발을 진행하다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데이터가 존재한다면, 해당 데이터가 변화하는 상황을 어떻게 모니터링 할 수 있을까요?? 간단하게는 console.log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let count = 0; let number = 0; setInterval(() => { count += 1; console.log(count) }, 1000); setInterval(() => { number += 12; console.log(number) }, 200);

실행결과
위에 소스를 실행한다면 count의 변수와 number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변수가 한두개가 아닌데, 변수 두개가 console창을 전부 먹어버린다면 우리는.. 다른 변수를 모니터링 할 수 없죠 이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우선 소스에서 console.log를 전부 없애도록 하겠습니다. 사용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let count = 0; let number = 0; setInterval(() => { count += 1; }, 1000); setInterval(() => { number += 12; }, 200);
똑같이 F12의 콘솔창을 확인하는데, 이번엔 이미지에 나와있는 console 밑에 눈 모양을 눌러볼 것입니다. 그럼 입력창이 뜨는데, 거기에 우리가 설정한 변수를 입력하면 알아서 모니터링을 해준답니다!!!

저 눈을 눌러야 합니다!!!!

어마어마 하다..
어떤가요? 이렇게 저 눈을 눌러 변수명만 입력한다면 혼자 콘솔을 먹지 않고 실시간 데이터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혁신적인 기능이 있다는걸.. F12 is powerful ...
이제 꿀팁도 알았겠다 다시 개발하러 가도록 하겠습니다!! 화이팅...
깃허브도 함 방문해주세여.. 별도 마구마구 눌러주고..
이상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