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TP 개발자
저는 MBTI가 ISTP로 I가 무려 92%인 사람입니다. 그런 제가 24년이 되면서 가장 먼저 한 일은 FE 글쓰기 커뮤니티 개설이였습니다.
21년 07월에 산업기능요원으로 개발을 시작한 저는 엄청 작은 스타트업에서부터 시작했습니다. 농장에 자동제어 솔루션을 납품하는 회사였고, 저는 거기에 장비 제어를 할 수 있는 웹을 만드는 일을 했습니다. 사실 채용은 웹으로 했지만 Vue.js 를 사용한 프론트엔드, Node.js를 사용한 백엔드, NCP(네이버 클라우드)를 사용한 서버관리 나아가 회사 분사때 랜과 허브를 활용해서 사내 네트워크 구축까지 할 정도로 정말 다양한 일을 했었습니다.
저는 제가 정말 뛰어난 개발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처음 대학교를 입학한 신입생때 저는 학과 조교로 뽑혔고, 그렇게 강의실의 컴퓨터들을 관리하면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도 쌓고 나아가 3학년땐 실습실 조교의 조교장 역할까지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서버, 랜 따는 법 (흰주, 주, 흰초, 파, 흰파, 녹, 흰갈, 갈..) 등에 대한 지식도 있었죠.
회사에서 시키는 일에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잡일이 많았고, 성장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불만이 정말 많았습니다. 그렇게 2번째 회사에 취업하면서 저의 생각은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개구리의 삶..
2번째 회사에 취직하면서 같이 일하는 사람의 권유로 여러 개발자 커뮤니티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커뮤니티속 사람들은 같은 FE직군인 제가 알아듣기 정말 어려운 말들을 하고 있었습니다. 기술적인 용어도 용어지만 기본적인 내용도 모르는 것 같았습니다.
그때부터 커뮤니티에 자극을 받고 스스로 공부를 했던 시기가 되었습니다. 스타트업에서, 회사 내 같은 직군을 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곳이라면 다양한 코드를 습득하기 어려울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그랬고, 그랬기 때문에 제가 정말 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럴수록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환경과, 코드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렇기때문에 24년 제가 가장 먼저 한 일은 FE 글쓰기 커뮤니티 개설이였습니다.
개발자로써 목표
저의 개발자로써 최종 목표는 강의를 해보는 것입니다. 다양한 코드를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다양한 코드를 접할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해주고, 배웠던 노하우등을 공유하고, 개발관련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그런 강의를 하는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저는 다양한 개발자의 코딩 방식, 스타일, 지식 등을 구하기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커뮤니티를 만든 목적이기도 하죠. 글쓰기 커뮤니티는 하나의 주제에 대한 여러 개발자들의 의견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어떤 사람은 이론을, 어떤 사람은 예제 코드를, 어떤 사람은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주제를 해결하고자 할 것입니다. 저는 그 해결한 해결 방법들을 모아두고 다른 개발자분들에게 제공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쌓은 여러 개발자들의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많은 신입, 처음 개발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작게 보는 올 한해 목표
올 한해 성취감 있는 해를 보내고 싶습니다. 아직까진 주도적으로 서비스를 A TO Z 한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매번 유지보수, 지원 형태의 근무를 개발 초기부터 해왔기 때문에 개발 하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흥미를 잃어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기회가 올거라 생각하고, 서비스를 A TO Z로 운영해보고 싶습니다. 개인 프로젝트가 된다면 개인 프로젝트가 될 수 있겠지만 뭐가 됐든 운영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또 하나는 처음으로 만든 커뮤니티를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비록 매우 소수의 인원으로 시작하는 커뮤니티지만, 커뮤니티의 목적성에 맞게 다양한 개발자의 의견을 구하려면 정말 많은 인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누군가에게 강의를 하는 저의 목표를 이루고자 하려면 좀 더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어야하고 다양한 경험을 해야합니다. 그렇기에 이번 커뮤니티는 저에게 정말 큰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FE 글쓰기 커뮤니티 ‘우당탕탕 도서관’에 합류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연락 부탁드립니다!